이번에 소개할곳은 서울시 올림픽공원 내에 위치한 몽촌역사관 입니다.


[몽촌역사관 입구]


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, 몽촌토성과 관련된 역사를 소개하는 박물관입니다.

근처에 비슷한 주제인 한성백제박물관도 있는데요


주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

대략적으로 연령별 수준을 파악해 보면


- 몽촌역사관 : 유아~초등4학년

  (주로 초등1학년 부터 가능한 프로그램이 많으며, 유아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.)

- 한성백제박물관 : 초등4학년 ~


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.


* 박물관 3줄요약

- 유아~초등저학년 학생들이 백제시대 역사를 배우고,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곳

- 관람료 : 무료, 유모차 이용 및 대여 가능합니다.

- 주차장 : 올림픽공원 주차장 (저는 주로 북문 주차장에 세웁니다.)



몽촌역사관은 아담한 크기의 박물관이라서 가볍게 볼 수 있고,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아서 좋아요


===== 박물관 내부 =====






석기시대부터 백제 역사까지 쭉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

박물관 내에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기 위한, 체험 놀이 코너들이 있습니다.






알찬 교육프로그램들도 많이 있는데요.

저희 가족은 고고학체험, 곡옥 ( comma shaped jade : 콤마모양으로 생긴 옥) 만들기

체험등을 했었습니다. 아래사진은 수년간 체험했던 체험사진들입니다.


(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로 몽촌역사관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경쟁률이 높아서 1년에 한 가지 프로그램 정도 밖에 당첨이 안되니 참고하세요)


1. 고고학체험 -"으쌰으쌰 신나는 발굴 탐험을 떠나요"


: 큰애는 이론수업도 열심히 들었는데요. 작은애는 이론 수업은 지겨워 했었습니다.

하지만 발굴체험현장에서는 엄청 신나했었어요






둘째아이는 발굴할때 마다 "앗싸~"를 외치며 기뻐했어요~



2. 앞치마 만들기 체험 - "백제의 솜씨와 맵씨"


참여학생의 대부분이 여학생이었는데, 저희 큰아들만 남학생이었어요 ㅎㅎㅎ

그래도 즐겁게 잘 체험했었습니다.




3. 곡옥 목걸이 만들기 체험 - "돌속의 비밀 곡옥을 찾아라"


옥돌을 사포로 열심히 갈아서 콤마모양으로 만드는 체험입니다. 어린아이들은 힘들어 해서 가족체험인것 같더라구요 ㅎㅎㅎ, 엄마 아빠가 더 힘든 체험이지만.. 저도 재미있었습니다.





이상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몽촌역사관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.


끝~







WRITTEN BY
루울루
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을 정리한 블로그

,